뽀실이스 세상

fossilis.egloos.com

포토로그




[분석] WAVE 1/100 마크로스 VF-1 프로포션의 함정(?) 프라쟁이

[파이터 모드]

마치 애니메이션과 같은 작지만 균형잡힌 파이터 모드의 발키리 

프로포션은 마치 현용 F-14를 보는 듯 합니다.


[거워크 모드]

파이터모드와 배틀로이드모드의 변형 중간단계이지만, WAVE 1/100 스케일모델에선 두 모델의 부품을 조합해 재현합니다. 역시 애니메이션의 프로포션을 거의 완벽히 재현해서 정말 이쁘게 나왔습니다.



[배틀로이드 모드]

원래 설정이 조금 대두이다 보니 머리가 좀 큰 감은 있지만, 신체 균형은 잘 잡혀 볼만 합니다. 가슴도 입체감이 있고 튼실한 다리며... 다만 설정의 한계로 고관절 가동이 크게 제한 받기는합니다.



그렇다면, 이 글은 뭐하러 쓰는 것일까요?

아래 사진을 보시면, 파이터모드일 때와 배틀로이드모드일 때, 뭔가 달라 보이지 않는지요.
바로 그 점을 분석해 보기 위해서입니다... ^^;;




분석을 위해, 우선 두 모형을 분해해 봤습니다. 


머리와 가슴, 그리고 곧휴(?)부분... 비교...
물론 이것은 로이포커기(왼쪽 배틀로이드)와 히카루기(오른쪽 파이터)이지만, 머리와 데칼만 다를 뿐 나머지 부품은똑같이 구성돼 있습니다. 아.. 물론 같은 파이터모드끼리나 같은 배틀로이드끼리 말입니다...
그런데, 사진상으로 잘 구분될지 모르나, 가슴팍의 형태와 크기가 너무 차이납니다. 왼쪽 배틀로이드는 가슴이 좁고 높이 솟아 있는 반면, 파이터모드의 동일부분은 평평하고 넓습니다. 일부러 파이터모드의부분을 같은 형태로 두고 보니, 차이가 확연하네요. 곧휴 부분이야 원래 안으로 들어가 짧아지는 것이니 여기서는 논외로....


다리의 차이도 눈에 띱니다. 바깥쪽 두개가 배틀로이드의 것, 안쪽 두개가 파이터의 것입니다. 배틀로이드의 것이 훨씬 두껍고 깁니다. 덕분에 배틀로이드에선 '튼실한 두 다리'를 보이지만 파이터에선 '늘씬한 쌍발엔진'으로 변하는 것이죠...


두 날개의 차이는 "이거 너무하는거 아냐!!??" 할만하군요... 안쪽이 배틀로이드,, 바깥쪽이 파이터입니다.. 여의봉, 여의날개도 아니고 고무줄처럼 늘었다 줄었다 하는날개입니다... =ㅁ=;;


두 다리 가랑이 사이로 접혀 들어가는 두팔의 경우는 어떨까요? 아애에서 왼쪽이 배틀로이드의 두 팔을 변신때처럼 포갠것이고, 오른쪽이 파이터모드에서 두팔에 해당하는 부품입니다... 두께가 절반이 되었군요... 길이도 줄었고... 옆에서 본 모습은(아래사진) 형태까지 변했습니다. 그래서 파이터모드의 두 엔진사이가 과하게 벌어져 있지 않은 것입니다.


꼬리날개의 경우도 배틀로이드(왼쪽)로 오면서 작아졌습니다.


동체 중앙의 뒤쪽 덮개 부분입니다. 왼쪽 배틀로이드에선 등에 해당하는부분이죠. 보시다 시피 배틀로이드는 좁고 길고, 파이터에선 넓고 짧네요.


총의 경우, 원래 신축되는 설정이지만, 이 역시 약간차이가 납니다. 왼쪽이 배틀로이드, 오른쪽이 파이터입니다.






그래서... 바꿔봤습니다... =ㅁ=

파이터의 날개를 배틀로이드에, 배틀로이드의 날개를파이터에...
배틀로이드의 다리를 파이터에, 파이터의 쌍발엔진을 배틀로이드에...



이...이게 뭐지????

=ㄴ=




배틀로이드는 구판의 향기가나고...
파이터는 그만 모기가 돼버렸군요... 흑...




배틀로이드의 다리를 붙인 측면도 좀 과해보이는군요.. ㅡㅡ;;


결국, 웨이브가완전변형을 포기하고 부품 교환식으로 한것은 각각 모델의 프로포션을 유지하기엔 원래 애니메이션의 프로포션이 원체 맞질 않는다는것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간 완전변형으로 나온 모델들은 아무리 잘 뽑아내도 어느 한쪽의 프로포션이 어색할 수 밖에없었던 것이죠...




결론은...



가와모리 쇼지.. 이... 뻥쟁이!!! ^^;;




덧글

  • 병도 2010/06/15 20:39 # 삭제

    으헝헝...ㅠㅠ
    박사님께 이메일 보냈는데 아직 읽지 안으셨네요ㅠㅠ
    요즘 박사님 바쁘신가요?
    날짜 정해서 어제인가 그저께인가 보냈는뎅;;
    ㅠㅠㅋㅋㅋ
  • 뽀실이스 2010/06/15 22:36 #

    ㅎㅎㅎ 지금 미국 출장중이세요... 아마 내일(6. 16. 수요일) 출근하시든가 그럴거에요.. ^^;;
  • Radhgridh 2010/06/15 23:05 #

    변형되는 프라모델로 하신다면..
    저 문제로는 해결보실듯...

    저놈이야 제가 보기엔 피규어 같아보이는 모델인지라;;;;;


  • 뽀실이스 2010/06/16 01:45 #

    최근 애니인 마크로스 프런티어 모델들이야 원래 기획부터 3D로 설계된것이라 프라모델화된 제품들의 이런 프로포션 차이문제는 없었지만, 저녀석은 그건게 없이 손으로만 디자인한 것이라, 그 어느변형킷을 구한다 해도 프로포션이 어중간 합니다... ^^;;
  • 파란양 2010/06/16 00:42 #

    푸하하하하..... 이런 프랑켄이!!!!!
  • 뽀실이스 2010/06/16 01:45 #

    ㅎㅎㅎ 네.. 거의 프랑켄슈타인이죠,, ^^
  • 병도 2010/06/16 20:00 # 삭제

    헉ㅠㅠ
    박사님이 이메일 읽으신걸로 표시되는데 답장이 없으시네요ㅠㅠ
    이제 얼마 안남았는데;;허..ㅠㅠ
  • 뽀실이스 2010/06/29 13:34 #

    지금 거기서 일하고 계시죠? 그곳 실험실장으로 있는 사람이 제 학교 후배에요. 많이 배우고 실전경험 해보세요~ ^^
  • Radhgridh 2010/06/16 23:05 #

    옛날 VF-1 같은경우 아카** 아니면 강*제의 프라모델로도 저정도의 프로모션은 가능했던거 같은데요;
    (대충 -_-; '스페이스 간담V[...]'시절의 물건인지라;;;;;;;)
  • 뽀실이스 2010/06/29 13:35 #

    비슷한 프로포션이었던 것 같기는 합니다만, 기술적으로 많이 성장했죠. ^^
  • 날짐승 2010/06/23 16:03 # 삭제

    뒤에 책이 뭔지 궁금하네요 좀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뽀실이스 2010/06/29 13:38 #

    Dinosaurs Encyclopedia 라는 책인데(검정색) D.F. Glut이 편집한 공룡 종과 속의 정보, 자료집입니다. 본권 이후 부록이 계속 추가되면서 6권까지(총 7권) 나왔습니다.
  • 안드로 2010/06/29 12:15 # 삭제

    ㅎㅎ 마크로스 15주년 피겨로 실험해 보고 싶어 집니다.^^
  • 뽀실이스 2010/06/29 13:39 #

    15주년 피겨도 배틀로이드와 파이터가 나왔나요? 실험해서 달롱넷에도 올려주세요~ ^^